개인정보처리방침

대구광역시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구광역시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개인정보파일중 해당 홈페이지가 있는 경우『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 제1항 및 동법『시행령』제3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다음 사항에 대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운영하고(개인정보가 있는 홈페이지에 개인정보처리방침 개별 공개), 관련 홈페이지가 없는 경우 아래 개인정보파일대장 정보로 갈음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1. ① 민원·공모 홈서비스는 다음의 목적 내에서만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합니다.
    1. 1. 정보관리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각종 통지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2. 소관업무 수행
      민원·공모 등 업무처리를 위해 각각의 부서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3. 타 시스템 이용
      민원·공모 등 업무처리과정에서 전자적 처리를 위해 내부적으로 타 시스템 연계 및 이용 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연계시스템 : 시도민원시스템, 세외수입정보시스템]
    4. 4. 정책지원
      서비스 향상 및 정책평가를 위하여 접수된 민원은 관계법령에 따라 분석·평가를 시행합니다.
  2. ② 민원·공모 홈서비스 개인정보파일의 처리근거, 처리목적, 처리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식민원신청 목록조회
    파일명 근거 목적 항목
    민원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민원 접수처리 성명, 연락처(휴대전화), 법정 민원서식 개인정보 수집항목
    공모 관련사업규정 공모 접수처리 성명, 연락처(휴대전화), 주소, 이메일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민원·공모 홈서비스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민원 : 10년
    2. 공모 : 5년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민원·공모 홈서비스는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거나 법률의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이 허용한 경우 이외에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제4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① 정보주체는 민원·공모 홈서비스 개인정보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요구
    3. 3. 보유기간이 경과한 서류에 대한 개인정보 삭제요구
    4. 4. 처리정지 요구
  2. ②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민원, 전자우편, 서면, 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민원·공모 홈서비스는 이에 대해 검토한 후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

  1. ① 민원·공모 홈서비스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두드리소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2.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1. 민원·공모 홈서비스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2.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관리적조치 : 정기적인 개인정보 취급자 교육
    2. 2. 기술적조치 :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3. 3. 물리적조치 : 전산실의 접근통제

제7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등에 피해구제,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118번
    2. 2.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3. 3.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1301
    4.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경찰민원 콜센터 182

제8조. 개인정보 분야별 책임관 및 담당자 연락처

  1. 1. 개인정보 분야별 책임관
    1. - 이 름 : 행복민원과장 윤금동
    2. - 연락처 : (053)803-3010
  2. 2. 담당자
    1. - 이 름 : 주무관 김 정 남
    2. - 연락처 : (053)803-3025
    3. - 메 일 : jeongnam@korea.kr

제9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1.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9. 2. 13.]부터 적용됩니다.
  2.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 [2019. 2. 12.]까지의 개인정보 처리방침